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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최적화 (SEO)

후니스토리 2023. 9. 13. 15:08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며, 구글 SEO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한 정의나 그 개념에 대해 알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시작하는 또는 운영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검색엔진최적화라는 SEO가 무엇이며, SEO 최적화를 위한 단계별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1. SEO란 무엇인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노출되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SEO를 통해 웹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어 자연 트래픽, 유기농 트래픽, non-paid 트래픽을 유입할 수 있게 되는데요. 검색엔진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분석하여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순서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콘텐츠를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순위에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순위를 높이기 위한 것이 SEO 최적화입니다. 

 

2. 검색엔진 단계와 원리 

검색 엔진은 크롤링, 인덱싱, 랭킹 세가지 주요 단계로 이루어지는데요.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크롤링이 웹페이지를 찾아내면 인덱싱은 수집한 페이지를 검색 가능한 형태로 저장하게 됩니다. 랭킹은 검색 쿼리에 대한 결과의 순서를 결정하는데요. 구글의 랭킹 결정요소로는 200여 개가 넘는 요인이 있다고 합니다. 

 

3. 키워드에 대한 연구와 분석

SEO의 핵심요소는 키워드에 대한 연구와 분석입니다.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검색량과 경쟁도를 분석하여 해당 키워드에 맞게 컨텐츠를 최적화해야 하며 이를 통해 타깃 사용자들이 우리의 웹사이트를 더 쉽게 발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연구를 위해서는 구글이나 네이버의 검색량을 조사하고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와 퍼포먼스가 뛰어난 검색어를 연구하여 핵심키워드를 점유하기 위한 연관키워드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도인 키워드 매트릭스를 산출하게 됩니다. 

키워드 매트릭스는 구글이나 네이버, 유튜브 등 사용자가 많은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입력하는 키워드를 고객의 관점에서 조사하여 제작을 해야 합니다. 

 

4. 컨텐츠의 최적화 

콘텐츠는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풍부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콘텐츠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때 콘텐츠의 내용뿐 아니라 가독성과 구조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콘텐츠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SEO의 대상이 되는 HTML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있어 사용되는 세부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력적인 제목 사용 
  • 글 구조, 전개방식 결정
  •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 선택
  • 해시태그 사용
  • 도구(계산기, 통계, 데이터) 제공
  • 이미지사용
  • 동영상 스크립트, 사이트 맵, 구조화데이터 제공
  • 내, 외부링크
  • 검색결과 유입시 고객관점 UX 체크
  • 포스팅의 분량 체크
  • 페이지 별 SEO 정보관리
  • 중복콘텐츠 유무 확인

 

 

5. 메타태그 최적화

메타 태그는 HTML 문서의 헤더에 삽입되는 태그로 웹페이지의 정보를 설명하여 검색엔진이 웹페이지를 분석하는 데 있어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메타태그는 웹페이지의 제목, 요약, 키워드등의 정보를 포함하며 검색 엔진은 이를 통해 페이지를 분석하게 되므로, 메타태그의 제목이나 설명, 키워드 등을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될 때 사용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링크빌딩

검색엔진이 해당 웹사이트의 권위성과 신뢰도를 높게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메인으로부터 링크를 받고 고품질의 링크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최적화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핵심키워드나 연관키워드를 중심으로 백링크 전략을 실시해서 키워드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추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품질의 링크를 통해 콘텐츠에 맞는 키워드를 선정하여 배치하고 국내의 실정에 맞는 서버 로케이션을 중심으로 권한 높은 도메인 위주로 작업을 진행하여 상위노출 효과의 극대화를 이뤄내야 합니다. 

 

7. 모바일 최적화

데스크탑을 통한 검색보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검색과 그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 모바일 최적화는 필수적입니다. 모바일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레이아웃을 사용하고, 모바일에 적합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모바일관련하여 사용자 경험 및 속도 측정을 통해서 모바일에서의 검색 가시성을 결정하는 로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모바일에서 화면을 최적화하는 반응형 레이아웃과 빠른 반응속도로 탐색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구글에서는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을 위해 2019년 7월부터 구글에서 색인을 생성하고 순위를 지정하는 데 모바일 버전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구글의 모바일 사이트 및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 권장사항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8. 속도의 최적화

웹사이트의 로딩속도는 사용자 경험과 검색 엔진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미지를 최적화하고 캐싱, 압축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웹 페이지의 속도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도의 최적화를 통해서 사용자에게는 빠른 페이지 로딩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검색엔진에게는 웹사이트를 높은 순위로 평가하도록 해야 합니다. 

 

9. 웹사이트 구조의 최적화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이 웹사이트의 구조입니다. 계층적이고 명확한 구조를 구축하고 내부링크 구조의 최적화를 통해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를 탐색하고 인덱싱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구글 SEO가이드에 따르면 탐색기능은 검색엔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탐색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 소유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이해하고 사용자에게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글 검색결과는 페이지 수준에서 제공되지만 구글은 사이트 전반에서 특정페이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파악하기를 원합니다. 

즉 구조 최적화 중 핵심은 심플 URL(단순URL, 퍼머링크 URL)이라고 하는 디렉터리 구조이며, 이는 SEO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10. 모니터링과 분석

지속적으로 웹사이트의 성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검색엔진에서의 순위 변동과 사용자 동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개선 사항을 파악하여 지속적인 최적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구글 뿐 아니라 네이버를 동시에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한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구글 및 네이버의 검색결과, Top10 ->100 위의 순위 변화를 측정하고 유연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