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대 후반의 나이에 낙상사고로 약 한 달간 간병인의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사고와 입원으로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간병인까지 구하려면 막막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을 실제로 어떻게 구하는지 그 비용은 얼마인지 보험으로 얼마나 보장받았는지 실제 저의 후기를 통해 도움받으실 수 있기 바랍니다.

 

간병인사용후기

 

간병인 구하는법

간병인을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저는 응급실로 이동하여 수술을 하였기 때문에 간호사가 보호자에게 간병인이 필요함을 안내해주며 간병인 업체의 번호를 알려주었습니다.

간병인 업체가 한군데가 아니라 간병인 총괄업체가 있어 그쪽에 요청을 하면 간병인 업체를 소개해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통화로 성별이나 체중, 기저귀 착용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이에 따라 간병비용이 조정됩니다. 

저의 경우 기저귀 착용으로 기본요금보다 1만원 높은 136,000원으로 계약이 되었으나, 오셨던 간병인 분이 체력적으로 저를 쉽게 케어하기 힘들어 제가 아픈 몸을 돌려 기저귀를 밀어넣고 착용해야 했습니다. 컴플레인을 하니 기본요금으로 다시 하향조정되었습니다. (교체요청을 할수도 있었지만, 또 다른 분께 부끄러운 부분을 또 보여야 한다는 부담감에 교체는 하지 않았습니다. )

조선족이나 몽골 분들이 많이 간병인으로 활동하고 계셨으며, 중간에 한국인 간병인을 알아보았으나 그 비용이 2배 이상 차이나는 것을 확인하고 포기하였습니다.

 

 

간병인이 하는일

간병인은 제가 움직이지 못하고 활동이 불편한 동안 저의 손과 발이 되어 주셨습니다. 아픈 환자이다 보니 예민하기도 하고 밤새 앓는 경우도 있는데 밤에 간호사를 불러주거나 대소변 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세면 및 목욕도움

매일 아침저녁으로 젖은 수건을 이용해서 얼굴과 손 등 몸 곳곳을 닦아주시고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칫솔과 양치물을 뱉을 수 있는 그릇을 준비해주셔서 누워서 양치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셨습니다.

이후 휠체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을 때부터는 목욕시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대소변 도움

대소변시 바로바로 기저귀를 갈아주시고 휠체어로 화장실 이동할 때 변기에 앉는 것을 도와주시거나 뒷마무리를 도와주십니다.

저는 많이 부끄러워하고 수치스러웠지만 간병인분들은 일이라고 생각하시기 때문에 전혀 개의치 않아 하시니 편하게 도움을 요청하셔도 됩니다.

 

식사도움

수술 후 누워서 식사를 해야될 때는 다 떠먹여 주셨습니다. 그 이후로 조금씩 앉을 수 있게 되고부터는 식사가 오면 먹을 수 있게 준비해주시고 식사가 끝나면 식기를 치워주시는 정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동도움

검사 외래 진료 등 이동할 때 도움 (휠체어에 앉을 수 있게 되면서 부터는 매일 산책도 도와주셨습니다.)

 

기타

저는 침대옆에 캐비넷까지도 몸을 움직이거나 돌릴 수 없었기에 휴지부터 핸드폰 충전까지도 간병인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군것질이 먹고 싶거나 하면 부탁드려서 대신 사다주시기도 했습니다.

 

간병인 비용

1일 간병인 비용은 126,000원 이었습니다. 

대부분 12만원~15만원 선 인듯 했으며 한국국적의 간병인은 비용이 훨씬 높았습니다. 

 

처음 아주대학병원에서 간병인을 구했는데 해당 간병업체는 아주대학병원에서는 활동하는 듯 했습니다. 

이후 다른 병원으로 전원할 때 새로 간병인을 구하고 싶지 않아, 간병인분에게 함께 가주시기를 요청 드렸고 이후 간병업체에도 같이 이동하겠다고 전달하였습니다. 

전원시 아주대병원에서는 제가 식대를 지불하지 않았고, 구내식당을 이용하셨지만, 전원후에는 간병비 외에 식사를 제가 제공해야 했습니다. 

 

간병인 사용일당 보험 청구

저는 간병인 보험 상품을 따로 가입한 것이 아니라 운전자보험에 상해입원간병인사용일당이라는 보장이 있어서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상해입원간병인사용일당
보장금액 10만원
7만원 미만의 경우 가입금액의 50% 지급
7만원 이상인 경우 가입금액의 100% 지급
180일 한도로 간병인 사용 1일당 일당지급

하루 간병인 일당이 126,000원으로 7만원 이상이라 100%110만원을 지급받았습니다.

간병인 보험이 없었다면 수술비와 입원비 외에 260만원이 넘는 비용이 발생했겠지만 간병인 보험을 통해 그 부담을 확실하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총 간병일 사용일수 21
간병인 실제 발생비용 2,646,000원
간병인 보험 청구비용 2,100,000원
= 내가 부담한 간병인 비용 546,000

 

 

간병인 보험 청구서류

  • 간병업체 사업자등록증
  • 간병료 확인증 (업체에 요청하면 발행해줍니다.)
  • 간병료 이체확인서 (내가 간병업체에 간병비를 이체한 이체확인, 인터넷뱅킹에서 확인가능)
  • 해당 간병인의 재직증명서 (간병인이 간병업체에 소속되어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소속증명서 혹은 재직증명서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