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의 의미
1) 자아실현을 돕는 활동
2) 사회화의 수단이며, 문화의 전달 및 문화를 전수하는 활동
3) 인간행동에 있어 바람직한 변화를 줄 수 있는 활동 및 작용
4)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에 조력하는 활동
2. 교육심리학의 필요성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행동은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를 결정하고 교육의 방법과 과정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의 행동에 대한 특성을 연구하는 것은 교육 전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작업이다.
학습자의 다양한 행동과 심리적 상태를 알고 있어야 교육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과 과정을 확립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교육학의 하위학문으로서 교육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에 관한 지식체계이며, 교육활동에 있어 중요한 학문적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교사에게뿐만 아니라 교육행정가, 학부모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한 학문이다.
3. 교육심리학의 연구대상
인간의 모든 행동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심리학과는 다르게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에서 파생되는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 학습자의 지능이나 자아개념, 성취동기, 학업성취나 가정환경, 학습진단의 특성과 학업성취도 와의 관계등을 연구한다. 교육활동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연구의 결과는 널리 일반화되고 교육활동의 기초로 사용된다.
연구대상은 아래와 같이 나누어볼 수 있다.
1) 학습과정에 대한 연구
2) 목표 설정과 과제 수행이라는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결정하는 동기에 관련된 연구
3)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행동등 인성의 발달에 관한 연구
4) 지속적이고 상호 관련적인 개인 발달에 관한 연구
5) 행동에 대한 측정과 평가
4.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
1) 실험연구법
어떤 변인의 변화가 다른 변인의 원인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하나의 변인(독립변인)을 조작하여 그 결과로 다른 변인(종속변인)이 얼마나 변화되는지를 측정한다. 실험연구법에서는 독립변인의 조작을 받는 실험집단과 변인의 조작을 받지 않는 통제집단의 두 집단을 활용하는 실험설계를 채택한다.
2) 자연적 관찰방법
통제나 조작 없이 자신의 일상적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활동하고 있는 것을 그대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3) 상관연구법
어떤 한 변인의 움직임 또 다른 변인의 움직임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는 연구법이다. 두 변인 간의 관계가 있을 때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한다. 이때 두 변인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의미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두 변인의 사이에 공존관계는 질문지 법으로 연구하는 경우가 많다.
4) 면접법
면접자와 피 면접자가 직접 대면하여 피면접자의 감정, 의지, 사고 및 가치관 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5) 사례연구
피시험자의 문제행동을 조사, 분석하고, 그 원인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체적인 연구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개인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이해하고 파악하여 구체적이고 적절하게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내려는 것이다.
6) 임상적 연구방법
한 개인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자연발생적 행동을 관찰하거나, 일기, 자서전 같은 기록을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7) 투사법 :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자극을 제시하여, 이에 따른 반응에서 나타나는 성격, 정신상태 및 내면체제를 밝히려는 성격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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