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정신분석 이론의 정의
정신분석은 무의식의 발견에 기초하여 프로이트가 창설한 이론으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본다.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욕망에 의해 동기화된다. 특히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라고 본다.
2. 정신분석 이론의 개념
1) 무의식
프로이트 이전의 심리학자들은 의식과 정신생활을 동일하게 여겨왔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의식적 과정과 그 내용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우리의 감정, 사고 및 행동의 대상이나 이유는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며 흥미롭다. 프로이트는 정신생활에서 의식에는 억압된 무의식이라는 부분이 존재하며 무의식은 크게 일차과정과 쾌락원칙의 영역으로 보았다.
- 일차 과정의 원리
한 가지 생각이 비슷한 다른 생각이 될 수도 있으며, 한 가지 생각이 완전히 다른 생각이 될 수도 있다. 한 가지 생각이 여러 생각들의 전체 집합이 되기도 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논리가 아닌 이상한 종류의 논리가 작동하며, 상호모순이나 상호 배제의 개념이 없다.
시간을 초월하기 때문에 과거와 미래에 대한 구별이 없고 10년 전에 두려웠던 일은 현재에도 두렵다.
환상과 현실의 구분이 없고, 소망과 행동의 구별도 없다.
- 쾌락 원칙
무의식은 욕구 충족을 지연시킬 수 없고 지금 당장의 쾌락을 원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은 오직 쾌락과 희열을 추구하며 고통이나 불안을 회피하는 삶을 원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은 성장하면서 눈앞의 희열을 억제해야만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는 때 이때 현실원리가 나타난다.
2) 마음의 구조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하나의 심적 장치라고 생각했다. 이 장치는 이드, 자아, 초자아라는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드는 인간이 가지는 충동, 본능적 에너지의 원천이다.
초자아는 부모가 가르치는 사회의 규칙이나 예의범절에 의해 몸에 밴 가치관이나 규범으로 충동을 억제하려고 하는 기능이 있다.
자아는 이드와 초자아 사이를 조정하고 현실에 대응하려고 노력한다.
- 이드 (ID, 원욕)
쾌락의 원리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일념만으로 움직이며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이다.
- 자아 (EGO)
현실의 원리에 입각하여 욕구의 충족을 위해서 적합한 대상을 발견할 때까지 긴장 해소를 보류할 수 있다. 현실을 무시하고 쾌락의 원리에 입각하여 적용하는 이드와 이상 지향적 작용을 하는 초자아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중재자 역할이다.
- 초자아 (SUPEREGO)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와 이상의 내적 기준으로 성격의 도덕적인 측면으로 현실보다는 이상을,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작용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설명해 주고, 아이에게 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발달하게 되며, 특히 양심은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대해 부적합하다고 하거나 벌하는 것을 통해 발달하며, 자아 이상은 자녀의 행동을 승인, 칭찬해 주는 것을 통해 발달한다.
3) 불안과 방어기제
이드가 너무 강해지게 되면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고, 초자아가 강해지면 내부로부터 선악의 판단이 엄격해져서 자신을 다스리는 도덕적인 행위를 하게 된다. 이드와 초자아가 갈등을 일으키게 되면 의식에서 금지하는 욕구들로 인하여 자아는 불안에 빠지게 되는데 이때 자아는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제를 작동한다. 또한 방어기제는 자아가 이드의 본능적인 충동을 자신이나 사회에 해가 되지 않도록 처리해 나가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자아는 방어기제를 이용해 불안을 피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본능 욕구를 부분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본능적 욕구와 초자아의 요구 사이에서 타협이 일어나게 되고 절충 형성이 이루어지는데 이 절충의 결과가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증서이고 성격 특성이다.
- 억압 방어기제
의식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치심을 유발하는 것들이나 열등감, 죄책감, 성적욕구, 공격욕구등이 올라오면 심한 불안을 일으켜 의식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자아가 억압해 버린다. 의식과 무의식이 나누어지는 것이 바로 억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투사 방어기제
자신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태도 등을 무의식적으로 환경이나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행동기제이다. 자신의 결점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전가시켜 비난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결함이나 약점으로 인한 위험이나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는 것이다.
- 승화 방어기제
억압된 충동이나 욕구의 발산 방향을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인정받는 가치 있는 목표로 옮겨 그 목표를 실현하는 것으로 충동이나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동기제이다.
- 치환 방어기제
본능적 충동을 재조정하여 위협을 덜어주는 상대로 대치하려고 하는 행동기제이다.
4)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자아이는 어머니를 성적 애착의 대상물로 바라게 되지만 아버지가 경쟁자라는 것을 알게 되며 아버지와 비교하여 열등감을 느끼며, 이러한 자신의 생각에 대해 아버지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은 거세불안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남자아이는 이런 어머니에 대한 욕말을 억압하고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시작하고 오이디푸스의 갈등을 해결하게 된다. 동일시 과정을 통해서 아버지의 도덕성과 가치체계를 내면화함으로써 양심과 남성적 역할을 습득하고 자아를 발달시킨다.
5) 심리 성적 발달 관계
프로이트는 인간의 활동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원동력은 성본능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유아에게도 성욕이 있고, 유아의 성욕은 성인의 성욕과는 다르며 신체의 특정 부위로 집중되어 있다고 보았다.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라 일정한 순서로 성욕이 집중되는 부위가 이동한다. 그리고 발달단계에 따라 성욕이 채워지거나 그렇지 않은 것을 통해 사람의 성격이 형성된다는 것이 심리 성적 발달단계 이론이다.